교과목소개

학과정보

교과목소개
경영학과 학과목 해설
□ 경영학원론(principle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경영학의 기초에 관련 내용과 기업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경영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내용, 다양한 변화 상황 속에서 기업에서 제일 중요한 경영활동인 의사결정, 경영계획, 경영조직, 경영지휘, 경영통제 등의 이해를 통해 수강생들로 하여금 경영학에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데 있다.

□ 경영전략과 기업혁신(Business Strategy)

본 교과목은 경영전략의 이론적 기초부터 경영혁신을 위한 다한 이론들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경영전략과 기업혁신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영역을 배양할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경제학원론(Principles Economics)

본 교과목은 경제학에 대한 전반적 기초적인 지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미시경제학과 거시적 경제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미시경제학을 통해 수요, 공급, 소비자의 효용극대화 수요곡선, 경쟁기업의 이윤극대화와 공급곡선, 불완전경쟁시장의 가격과 생산 국제무역과 무역정책 등등을 이해한다. 거시경제학을 통해 국가경제의 대한 다양한 영역과 경기에 변동에 따른 다양한 환경을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대안들을 담고 있다.

□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최신의 기업사례에 대한 소개를 통해 왜 CRM이 비즈니스에서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도록 유도함으로 CRM성공을 위해 현장에서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지, CRM의 개념부터 현장에서의 실제 활용까지 고객관계관리와 소프트한 CRM을 만들기 위해 기본이론과 현장의 내용들을 함께 다루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CRM의 개념과 원칙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관광경영론(Tourism Management)

관광현상은 사회현상이며 경제활동을 수반한다. 관광경제학의 관광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정의해 보고 이를 토대로 관광경제학을 이루는 기초이론을 소개한다. 관광수요측면에서는 관광재의 특성, 관광수요 추정방법 등이 소개되고 관광공급 측면에서는 관광자원공급의 의미, 관광공급이론 등이 소개된다. 이밖에 관광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분석방법 등이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룬다.

□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는 기업의 경영자를 대상으로 하여 경영계획과 통제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시스템으로서, 경영자는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부문경영자 및 현장책임자뿐만 아니라 자신의 책임하에 어떠한 결정이나 선택을 하게 되는 조직의 구성원을 포함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단순히 개별적인 경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 영역에서 현실적인 경영문제를 인식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경영지원시스템의 핵심요인이라는 관점에서 다양한 관리회계 기법들의 개념적 체계와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본 교과목은 기업이 당면하는 다양한 국제환경과 이의 극복과정 및 방법 또한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적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제반 특수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국제화시대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상거래론(International Commercial Transactions)

본 교과목은 국제상거래의 기초적인 이론적 배경, 무역거래의 유형들, 무역관리와 수출입의 절차, 무역계약의 체결과정, 그리고 무역계약의 성격, 무역계약서와 서식분쟁 등등에 대한 내용 이해를 통해 국제상거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글로벌 마케팅(Global Marketing)

본 교과목은 글로벌 마케팅의 도입, 글로벌 마케팅의 정치경제, 사회문제, 경쟁 환경분석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믹스 전략, 그리고 글로벌 마케팅의 다양한 이슈들을 이해하게 함으로 글로벌 시대에 따른 마케팅 실천적 영역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글로벌 무역학원론(The Principle of International Trade)

본 교과목은 무역에 대한 전반적 개요와 국제무역환경 및 국제무역정책, 그리고 글로벌 경영과 전략, 무역실무의 개요, 무역계약체결, 수출입대금결제 등등의 내용을 통해 글로벌 무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실천적 능력을 배야하도록 그 내용을 담고 있다.

□ 리더와 리더십 (Leader and Leadership)

리더는 지속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면서 가치혁신을 창출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미래의 전망인 비전을 제시하고 개인의 목표와 공동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리더가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리더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리더라고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리더와 리더십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에 있다.

□ 물류관리론(Losistic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물류관리와 SCM기초개념으로 물류관리의 개론적인 성격의 물류시스템, 물류관리의 개요와 조직, SCM의 기초개념, 물류관리 및 운영으로 물류관리의 세부적인 영역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달과 아웃소싱, 보관 및 창고관리, 운송관리, 재고관리, 하역 및 포장관리, 물류정보관리, 표준화와 Pallet, 위험화물관리, 물류성과와 전략으로 물류관리의 실행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내용으로 물류관리설계, 물류성과측정, 물류비관리, 물류전략과 정책 수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은 산업소설워크의 발생과 실천이 일어나는 장이며 동시에 산업소설워크의 종류와 특성을 결정하는 환경이다. 그러므로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과 관렴된 근로자와 그의 가족의 복지문제들을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근로자의 행동과 심리상태를 이해함으로 산업복지를 실천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 산업심리학(psychology applied to work)

본 교과목은 심리학의 기본원리들을 기업, 정부조직, 군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으로써 조직 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가지도록 할 뿐만 아니라 근로자 각자가 맡은 일에 만족하고 더 나아가 일의 의미를 찾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갖게 하는 학문이다.

□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 관리자에게 필요한 생산관리에 관계된 주제를 다룬다.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전략수립과 운영에 필요한 예측, 제품 및 서비스 설계, 생산용량계획, 품질경영 및 품질관리, 재고관리, 일정계획,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을 소개한다.

□ 인간관계와 갈등관리(Human Rel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인간관계의 기본 개념, 태도와 행동, 인간관계의 저해요소 해결 방법, 그리고 갈등의 본질 이해와 갈등의 원인 및 관리방법을 이해함으로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도록 하는데 있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본 교과목은 인간행동에 관한 균형 잡힌 이해를 위해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심리학의 제반이론과 사회환경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개념, 그리고 사회환경 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이론과 관점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복지 교육과정의 필수 기초과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s Management)

경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적자원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경영활동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보상 및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관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것에 필요한 이론적 정립을 통해 효과적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본 교과목은 오늘날 기업의 중대한 전략 기반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념과 전략을 다룬다. 주요 주제는 전자상거래의 형태, 전자상거래에 관한 각국의 동향, 전자결제, 전자서명 및 인증, 전자상거래법규, 인터넷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총체적으로 소개한다.

□ 전산 Office(Computerized Office)

본 교과목은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문서 작성, 파워포인트 작성, Excel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이해하고 업무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본 교과목은 조직 내 인간의 태도와 행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조직행위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현재 기업과 조직들이 활용하고 있는 조직행위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근거를 습득하게 함으로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대처하고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데 있다.

□ 직업윤리와 기업윤리(Work Ethics and Business Ethics)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개인과 기업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즉,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지 못하면 각 개인과 기업의 이미지는 추락하게 되고 그 결과 각 개인과 기업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윤리적 이슈, 직업윤리, 그리고 기업윤리 등등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투자론(Investment)

본 교과목은 금융시장의 기능과 환경에 대한 영역, 포트폴리오리론, 자본시장과 주식, 채권 등의 영역, 자산운영, 성과평가, 위험관리, 파생상품, 국제투자, 대체투자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투자에 따른 의사결정에 기초적 자료를 제시해 주고 있다.

□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본 교과목은 회계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대학에서 회계학이나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다른 전공 학생들을 포함하는 회계학(회계원리)을 처음 접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회계원리 수준에서 알아야 할 회계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즉, 회계의 기본개념, 회계처리절차, 재무제표의 작성)을 K-IFRS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 창업실무 (Entrepreneurial Practice)

본 교과목은 창업에 대한 기본 이론과 함께 관심업종 탐색·아이템 선정을 하여 시장조사·분석을 통해 실무적인 창업과정을 체험하는 체험형 학습을 통하여 창업계획서 작성하고 창업에필요한기초전략에서부터창업자금의조달에이르는실제적인영역까지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는데 있다.